각진 세상에 둥근 춤을 추자

[Java] Wrapper 클래스 본문

Java

[Java] Wrapper 클래스

circle.j 2022. 9. 26. 13:11

 

정수와 같은 기초 자료형을 객체로 포장하고 싶은 경우, 랩퍼 클래스(Wrapper Class)를 사용한다.

 

랩퍼 클래스는 여러 가지 유용한 메소드를 제공한다.

특히, 저장된 값을 다른 자료형으로 변환하는 메소드를 제공하기도 한다.

 

// 객체를 매개변수로 받는 경우
public void setValue (Integer i) {...}

// 반환 값이 객체인 경우
public Integer returnValue() {...}

 

Wrapper 클래스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기본형 Wrapper 클래스
boolean Boolean
byte Byte
char Character
short Short
int Integer
long Long
float Float
double Double

 

대표적인 Integer 클래스를 통해 Wrapper 클래스를 이해해 본다. 

// 특정 정수를 매개 변수로 받는 경우
Integer (int value) {...}

// 특정 문자열을 매개 변수로 받는 경우
Integer (String s) {...}

 

 

  (1) intValue( )  

 Integer 클래스 내부의 int 자료형 값을 가져온다.

Integer iValue = new Integer(100);

// int 값 가져오기, myValue 값을 출력하면 100이 출력된다.
int myValue = iValue.intValue();

 

  (2) valueOf( )   

생성자를 사용하지 않고 정수나 문자열을 바로 Integer 클래스로 반환할 수 있다.

Integer num1 = Integer.valueOf(100);
Integer num2 = Integer.valueOf("100");

 

  (3) parseInt( )   

문자열 → 정수 

int num = Integer.parseInt("100");

 

  (4) toString( )   

정수 → 문자열

String s = Integer.toString(100);

 

  (5) auto-boxing (오토박싱)   

기본형을 객체형으로 바꾸는 것을 오토박싱(autoboxing), 반대로 객체형을 기본형으로 꺼내는 것을 언박싱(unboxing)이라고 한다.

Integer obj;

// 정수 -> Integer 객체 (오토박싱)
obj = 100;

// Integer 객체 -> 정수 (언박싱)
System.out.println(obj+i);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 Class 클래스  (0) 2022.09.28
[Java] 근의 공식  (0) 2022.09.26
[Java] 문자 ↔︎ 아스키코드  (0) 2022.09.24
[Java] 문자열 ↔︎ char 배열  (0) 2022.09.24
[Java] String 클래스  (0) 2022.09.23